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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래밍/파이썬

TKinter 기본 (파이썬 GUI)

by 의탕 2020. 12. 17.

#라이브러리 임포트

import tkinter as tk

 

#윈도우 객체 생성

window = tk.Tk()

 

#윈도우창의 타이틀 설정

root.title('타이틀')

 

#윈도우 창의 크기와 위치를 지정,(가로x세로+좌표(x,y))

window .geometry('300x200+100+100'

 

#크기 제어를 못하도록 막아둠

root.resizable(False, False

 

# 뷰 위젯의 하나인 레이블객체 생성 (hello world 출력)

# 옵션으로 width, heigth text 등이 있음

label = tk.Label(window, text='hello wolrd')

 

# pack을 이용해서 위젯(레이블,버튼 등...)을 윈도우 창에 배치를 함

label.pack()  

label.pack(side ='left') #위치를 지정할수 있다. : left, right, bottom, top .. 등

 

 

# 뷰 위젯의 하나인 버튼객체 생성 (클릭하면 함수 f1이 실행된다)

btn = tk.Button(window, text='btn1', command=f1)

btn.pack()

 

# command를 람다함수로 주어 파라미터 설정가능

b1 = tk.Button(self.root, text='1', width=25, command=lambda: self.numBtn('1'))

 

# 윈도우 객체를 실행하여 화면에 출력
window.mainloop()

 

 

# 위젯을 표형태로 배치하기

b1 = tk.Button(root, width=10, text = '1')

b1.grid(row=0, column=0) # 표 형태로 배치 (행, 열)

 

b2 = tk.Button(root, width=10, text = '2')

b2.grid(row=0, column=1)

 

b3 = tk.Button(root, width=10, text = '7')

b3.place(x=100,y=100) # 위치를 좌표로 줄수있다

 

#입력박스 entry

entry = tk.Entry(root, width=10)

entry.grid(row=1, column=0)

 

 

 

<관련 함수 (뷰 위젯:레이블,버튼 등..)>

config(속성명 = 값) : 속성의 값을 변경하는 메서드

cget('속성명') : 속성의 값을 반환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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